5일 발표된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 조사결과를 보면,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는 총 세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발생했다.
1. 기둥과 슬라브가 직접 연결되는 무량판 구조에서 ‘뼈대’ 역할을 하는 전단보강근은 누락됐다. 32개 기둥 중 15개가 철근 미적용 기둥으로 잘못 표기됐다. 시공 과정에서는 더 나아가 설계와는 다르게 철근이 추가로 빠지기도 했다.
2. 전단보강근을 떠받치는 콘크리트 강도는 기준치에 못미쳤다. 레미콘의 품질 자체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타설이나 양생 과정에서의 부실로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한 강도로 지어진 것이라는 판단이다.
3. 그 위에 설계 범위를 넘어서는 초과 하중까지 가해지며 붕괴 사고로 이어지게 되었다. 공사 과정에서 설계보다 많은 토사가 적재된 것이다. 또한 건설 현장의 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번 사조위 조사 결과와 특별점검 지적 사항을 토대로 위법 사항에 대해 관계 기관에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내달 중 발주청과 시공사 등 관련 기관에 대한 징계 여부와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설계와 시공, 감리 어느 하나라도 주어진 책임을 다했으면 사태가 이 지경까지는 올 수 없는 게 아니냐"며 "(이번 사고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 조사해줬으니 이해에 도움이 됐지만, 입주민이나 일반 국민 걱정하는 것처럼 (GS건설의) 다른 사업장은 어떠냐는 부분에 의문이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한편 GS건설은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를 전면 재시공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GS건설은 5일 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 조사 결과 발표 직후 사과문을 냈다.
GS건설은 “입주예정자들의 여론을 반영해 검단 단지 전체를 전면 재시공하고 입주 지연에 따른 모든 보상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거 및 재시공 비용은 추후 발주청, 시공사, 감리자 등 이번 사고에 책임이 있는 당사자들끼리 협의를 통해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